스위스 D8/ [스위스에서 오스트리아, 루체른에서 잘츠부르크, 국경이동 팁]

스위스 떠나기

  스위스 여행 8일 차. 오늘 일정은 간단했다. 아침을 두둑하게 먹고 짐을 잘 싸서 스위스를 떠나는 것! 그리고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새 여행을 시작하는 것이었다. 루체른 호텔 알파에서 아침을 먹었다. 빵, 요거트, 시리얼 등등 두둑하게 퍼서 먹었다.



  루체른역은 전날 와봤던 곳이라 길을 헤매지 않고 빠르게 도착했다. 오스트리아로 기차를 타고 넘어가기로 했다. 스위스 패스를 갖고 있다면, 그 비싼 패스의 혜택을 끝까지 뽑아먹어야 한다. 진짜 마지막 한 방울까지 짜내서 교통비를 아껴야한다.ㅋㅋ 

  스위스 패스로 스위스 내에서 기차 이용이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최대한 국경까지 공짜로 가고, 그 이후 구간만 기차표를 구매하면 좀 더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다.

  그래서 루체른에서 출발했지만, 취리히에서 잘츠부르크까지 가는 기차만 따로 예매했다. 취리히보다 더 가서 환승해도 됐는데, 취리히역이 기차도 자주 다니고 환승하기 편할 것 같아서 취리히에서 갈아타기로 했다. 기차는 OBB로 예매했다.



  9시 30분에 출발하는 기차에 올랐다. 취리히역에 10시 30분에 도착, 환승 후 16시에 잘츠부르크에 도착하는 스케줄이었다. 진짜 하루 종일~~~ 기차만 탔다.ㅋㅋ



기차 출발

  처음 봤을 때는 충격적이었던 이런 풍경. 이제는 익숙해졌다.



  산을 많이 넘었다. 왜 철도 강국이 되었는지 알 것 같다. 이날도 날씨가 너무 좋았다. 이제 스위스는 끝이다. 언제 다시 와볼 수 있을지 모르는... 그래도 7일 동안 많은 것을 보았고, 재밌게 놀았다. 새로운 세계를 보았고 아직도 여운이 많이 남는 곳이다.



  하지만 인간이란 참 간사한 법이다. 이런 좋은 풍경도 한두 시간이어야지, 몇 시간 내내 산만 보고 있자니 슬슬 지겨워졌다.ㅋㅋ 그래서 그동안 쳐다보지도 않았던 핸드폰 게임을 켰다.ㅋㅋㅋ

  이런 풍경을 제쳐두고 핸드폰 게임을 했다니.. 근데 당시에는 끝없는 나무 풍경이 정말 지루했던 것 같다.



  중간중간 마을도 몇 개 지나고.. 국경을 이동하는 데 아무런 제약이 없었다. 그냥 진짜 서울에서 부산 가듯이 스무스하게 지나갔다. 신기했다. 국가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도 유럽의 매력이다.



  알프스가 스위스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오스트리아에도 알프스가 있다는 것을 기차에서 처음 알았다.



잘츠부르크 도착

  긴 시간을 달려 드디어 잘츠부르크역에 도착했다. 내리는 순간부터 확실히 분위기가 달랐다. 그냥 지나다니는 사람부터가 달라 보였다. 스위스는 뭔가 전체적으로 중년의 분위기를 풍기는 느낌이 있었는데, 여긴 젊음의 기운이 느껴졌다. 광장에서 보드를 타고 있고, 길가에서 술을 마시고 있었다. 무엇보다 아랍, 중동 사람들이 너무 많았다.

  잘츠부르크가 모짜르트의 도시기도 하고 뭔가 클래식하고 고상한 그런 동네로만 생각하고 왔는데, 첫인상은 그것과 조금 다른 모습이었다.ㅋㅋ 일단은 배가 너무 고파 숙소로 빠르게 걸어갔다!!

  아무튼 스위스 안녕! 그리고 오스트리아 안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