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픽 첫 시험 IH 받은 후기(공부법, 시험문제 답변 리뷰)

 오픽 IH 취득 성공

오픽 IH


작년 겨울 오픽(OPIc) 시험을 처음 봤다. 취업 준비용이었고 IM2만 떴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IH를 받게 되었다! 오픽 시험이 처음이었고 말하기시험 자체도 처음이었다.


시험을 보고 나왔을 땐 미국 유치원생도 이거보단 잘하겠네, 이런 생각이 들었다. 중간에 퍼징도 좀 길었고 첫 시험이고, 가격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에 긴장도 많이 됐었다. 그리고 내 앞에 앉았던 사람이 자기소개 때 정말 유창하게 말을 잘해서 약간 위축이 되기도 했다.


오픽 시험 준비

오픽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이나 나중의 나를 위해서 생각나는 대로 리뷰를 해보자면,


영어실력 베이스

토익 810점, 어학연수 X, 외국인 친구 X, 여행 가능할 정도의 생존 영어 수준

공부법

1. 시간이 많이 없어서 기간은 2주로 잡았다.

2. 오픽노잼 유튜브 재생목록에 보면 'IM 시리즈'가 있는데 이걸 일단 순서대로 다 봤다. 보다가 이게 무슨 소리지? 싶은 부분이 있어도 그냥 쭉 봤고, 다 보는데 3일 정도 걸린 것 같다. 말하기 시험이다 보니 일단 입을 여는 게 중요할 것 같아서 영어 문장으로 나오는 내용을 일단 한 번씩 다 따라 해보며 영상을 봤다. 처음엔 이걸 보면 실력이 느는 게 맞나 의문이 들기도 했는데 일단 참고 다 봤다.

3. 'IM 시리즈'를 완강하고 'IH 시리즈'를 다 봤다. 마찬가지로 일단 다 따라 읽으면서 봤고, 3일정도 걸렸다.

4. 오픽노잼 유튜브에서는 MP를 강조한다. MP는 'Main Point'인데 질문에 대한 핵심 내용을 두괄식으로 먼저 말을 꺼내는 게 중요하다고 영상마다 강조한다. 그래서 이걸 지켜보려고 노력했다.

5. 대충 오픽에 대한 감을 잡고 모의고사를 해보니 영어는 둘째치고 한국말로도 30초 이상 답변을 이어 나가지 못하는 내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일단 영어는 제쳐두고 한국말로 말하는 연습부터 했다. 유튜브나 문제집에 보면 오픽 예제가 많이 있다. 평소에 말이 많은 성격이 아니라면 한국말로도 답변이 쉽지는 않다. 평소에 그런 일상 질문에 대해 길게 장황하게 설명할 일이 많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일단 질문에 한국말로 충분히 답을 할 수 있는 연습을 했던 것이 오픽 시험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다. 결국 AVA의 질문에 대해 쉬지 않고 말할 거리를 생각해서 이야기를 풀어내야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이다.

6. 그리고 유튜브 여우오픽에 있는 모의고사를 몇 개 봤다. 시간이 없어서 많이 못 봤다. 내 답변을 녹음을 해보고, 그 녹음을 들으며 내가 하려고 했던 이야기를 한국말로 다시 정리했다. 그리고 이 내용을 번역기를 사용해서 영어 답변을 정리하고 다시 녹음하는 단계를 반복했다. 이런 식으로 반복하니 대충 무슨 말을 하면 시간을 채울 수 있겠구나! 감이 좀 잡혔다.


오픽 시험 리뷰

1. 서베이(Survey)
인터넷 자료를 찾아보면 무난한 질문이 나올 수 있는 국룰 서베이가 있다.
무직, 강의들은지 오래됨, 부모님과 함께 살음, 조깅, 하이킹, 영화 등등..

2. 난이도: 6-6 으로 했다. 어차피 답을 못할 질문이라면 난이도가 낮더라도 못할 것이기 때문에 6-6으로 선택했다.

3. 질문-답변
 Q: 너 하이킹 좋아한다고 했는데 좋아하는 하이킹 코스에 대해 말해줘
 A: 응 나 하이킹 좋아해. 우리 집 앞에 낮은 산이 있는데 거기 하이킹 하기가 정말 좋아. 걸어서 1시간 정도 걸리고 나는 매주 주말마다 거기서 하이킹 하곤 해. 풍경도 좋아. 나는 주로 부모님하고 이 코스를 타.

 Q: 그 하이킹 코스의 장점, 특별한 점이 뭐야?
 A: 응 아까 말했듯이 이 코스는 낮은 산에 있고 1시간으로 길지 않아. 사실 우리 아빠 다리가 별로 안 좋거든. 그래서 이 코스가 어렵지도 않고 길지도 않아서 부모님하고 가기가 좋아. 다른 곳은 힘들거든.(사실 뻥쳤다. 아빠 등산 잘하는데 도저히 할말이 떠오르지 않아 지어냈다...)

 Q: 지금 쓰고 있는 핸드폰이 뭐야? 왜 그걸 쓰고 있어? 자세히 알려줘
 A: 나는 삼성 갤럭시 z플립 쓰고 있어. 최근에 구매했는데 신기한 물건이야. 접히는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폰을 접을 수가 있고, 그래서 주머니에 넣기가 좋아. AVA 너도 만약 핸드폰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z플립 추천해.

 Q: 가구점에서 물건 사는 롤플레이
 A: 안녕하세요 저 소파 좀 사려고 하는데요 어두운 색깔 제품 있나요? 아 갈색 있나요? 좋아요. 혹시 가격이 얼마인가요? 아 네 좋아요 저 1000달러 있어요. 제가 내일 가도 될까요? 네 감사합니다. 내일 봐요.

 Q: 물건에 하자가 있는 롤플레이
 A: 방금 소파를 받았는데요 문제가 있어요. 이거 색깔이 달라요. 저는 갈색을 주문했어요. 혹시 교환할 수 있나요? 아 품절인가요? 그럼 환불을 받을 수 있나요? 아 환불이 안되나요? 그럼 다음 주에는 교환이 가능한가요? 아 가능해요? 네 그럼 그때 봐요.

 Q: 현재 너가 살고 있는 나라의 주택 관련 문제에 대해 말해줘
 A: 여기 한국인데 부동산 문제에 대해 말해볼게. 지금 한국 부동산은 정말 너무 비싸. 큰 대출을 받지 않고는 집을 살 수가 없어. 나도 내년에 집을 사야 하는데 대출 문제가 걱정돼. 한국에는 주택 대출 문제가 심각해. 내가 내년에 집을 살 수 있기를 바라고 있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