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합격 후기 [필기 공부법, 공부 기간, 직장인]

 전기기사 합격 후기

  공대생, 특히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자격증은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일명 "쌍기사"라고 불리는 이 두 자격증은 과거엔 우대사항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이를 취득해야 서류 지원조차 가능한 상황입니다. 난이도가 쉽지 않고 기사급 자격증 중에서는 꽤 영향력이 있는 자격증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전기쌍기사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이에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추후 다른 자격증을 공부할 때 참고하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참고사항

  참고로 저는 전자공학을 전공하였고, 일과 공부를 병행했습니다. 주로 퇴근 후와 주말을 활용해 공부했습니다.

2. 필기 공부 기간

  직장생활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평일에는 퇴근 후 저녁 8시부터 11시까지, 주말에는 가능한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첫 회차 필기 준비에 3개월을 투자했지만, 아쉽게도 5과목(KEC)에서 과락하여 불합격 처리됐습니다. 세상이 무너지는 줄 알았어요.ㅠ

  이후 다음 회차에 2개월 공부하고 82점이라는 넉넉한 점수로 필기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3. 필기 공부법

  전기기사 필기는 다음 5과목으로 되어있습니다.

1. 전기자기학
2. 전력공학
3. 전기기기
4.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 전기설비기술기준


  교재 선택에 고민이 많았지만, 고민 끝에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다산에듀 교재를 구입했습니다. 책값이 좀 비싸긴 한데, 중고로 잘 팔려서 합격하고 판매하면 됩니다. 유튜브 다산에듀 채널의 최종인 강사 강의를 보며 매일 진도를 뺐습니다. 시험 범위가 워낙 방대한지라 진도를 쉬지 않고 쭉쭉 빼야 합니다. 

  처음에 책을 받아보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정말 막막합니다. 저는 일단 무작정 1쪽부터 시작했습니다. 일단 처음부터 시작하면 처음 며칠은 이렇게 공부하는 게 맞나 싶은데, 1주일 정도 지나니 대략적인 공부 방향이 잡히는 느낌이었습니다. 일단 1쪽부터, 강의 1강부터 무작정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따로 A4용지에 이론 정리 노트를 만들면서 강의를 들었지만, 1과목을 그렇게 다 해보고 이건 사람이 할 짓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비효율적이고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시간에 차라리 강의를 한 번 더 돌리는 게 낫습니다. 어차피 정리 노트를 다 만들더라도 나중에 그걸 다시 볼 시간이 없습니다. 

  이론은 강의 1회독으로 마무리한다는 생각으로 딱 집중해서 한 번에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이때는 문제 풀이보다는 강의에 집중하세요.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도 벅찹니다. 이론을 잘 이해해 두면 나중에 실기 공부가 수월해집니다. 실기가 진짜 시험입니다!!!

  강의를 듣고 문제를 풀려고 보면 풀 수 있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분명 강의를 들었는데 한 문제도 못 풀겠어서 그냥 강의를 보며 풀이를 따라가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필기를 한 번 떨어졌습니다.ㅋㅋ

  전체 점수는 넉넉하게 합격이었지만 5과목에서 과락하여 불합격했습니다. 1~4과목은 수학과 공학적 계산이 주를 이루고 약간의 암기가 더해집니다. 근데 5과목은 기준과 규정이 시험 범위여서 무조건적인 암기가 필수적입니다. 조건에 따라 외워야 할 숫자가 많고 그 내용이 방대합니다. 근데 문제를 풀다 보면 항상 출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철도나 퓨즈 이런 내용이 그런 느낌이 있는데 이런 부분은 꼭 답을 맞히고 들어가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시험 점수를 받아보고 이론 공부를 또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필기 준비 때는 동일출판사의 기출문제집을 사서 문제 풀이에 집중했고, 강의는 과락했던 5과목만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시간이 모자라 10년치 기출문제만 2회독 했고, 필기에 합격하였습니다. 

  기출을 풀 때에는 오답 정리가 중요합니다. 1회독 할 때는 문제를 스스로 풀기보다는 해설을 보며 풀이 과정을 따라가며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2회독 할 때는 해설을 보지 않고 풀어보고 틀린 문제 위주로 정리를 해나갔습니다.

  신유형도 은근히 나오는 편인데, 과거 20년치 기출을 제대로 풀 수 있다면 커트라인인 60점은 거뜬히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